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역병 사태 속에서 모두들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이 작은 바이러스의 위력이 이렇게 거셀 주는 누구도 짐작을 못했습니다. 전 세계의 사회, 문화, 경제, 교육 등 모든 것을 마비시키는 역병의 위력 앞에서, 우리의 작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노력 앞에서는 역병의 위력도 그 기세는 분명 약해지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이지만, 슬관절 분야가 정형외과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매우 크기 때문에 우리학회는 책임감을 갖고 연수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2월 6일 당국의 엄격한 규제로 사회적 거리를 두고 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00여명만 수용하는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에 강의를 직접 듣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강의를 모두 녹화하여 VOD로 만들었습니다. 이를 학회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연수강좌는 슬관절 분야의 체계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체계적인 지식은 슬관절의 임상 해부학 및 생역학, 반월연골판 및 인대 손상과 질환, 관절연골 손상 및 골관절염의 치료 등 슬관절 질환과 손상을 모두 포함하였습니다. 이 지식은 교과서적이고, 충분한 증거가 확보된 최신지식만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임상 활동이 활발하고, 우리 학회의 유능한 젊은 강사들을 섭외하였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강사의 원고를 미리 받아, 좌장과 선임 회원들의 사전 첨삭을 하여 매우 알차게 준비하였습니다.

강좌 중간에는 서울대학교 박물관 관장이시고, 건축학과 교수이신 전봉희 교수님의 특별강연이 있었습니다. 건축문명의 발전에 관하여 매우 흥미로운 강의이었습니다. 연수강좌를 듣는 동안 잠시 머리를 식히면서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연수강좌는 전문의 선생님들에게는 질 좋은 보수 교육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전공의들 특히 전문의 시험을 앞둔 전공의들에게는 슬관절 분야를 정리하는 좋은 기회가 되는 강좌일 것입니다.

여러분의 슬관절 분야의 지식 획득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대한슬관절학회 회장 강승백